본문 바로가기

security_downloads

일본 내에서 사상 최대의 랜섬웨어 ​​피해 2016 년 상반기 위협 동향을 분석(트렌트 마이크로 분석)

728x90

트렌드 마이크로는 2016 년 상반기 (1 ~ 6 월)에서 국내외의 위협 동향에 대해 분석을 실시했습니다 . 그 결과, 몸값 요구 형 악성 프로그램 (랜섬웨어)는 이제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가장 큰 위협이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있었습니다. 그 피해는 2016 년 상반기를 통해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.

그림 1 : 국내에서의 랜섬웨어 ​​발견 대수 추이
그림 1 : 국내에서의 랜섬웨어 ​​피해 신고 건수 추이

랜섬웨어의 일본에서의 피해보고 수는 전년 동기 대비 7 배, 특히 법인의 피해보고는이 9 배가되었습니다. 지난해 말 트렌드 마이크로는 "2016 년은 인터넷 공갈 년 될 것"이라고 예측했지만 실제로 사이버 범죄자에게 랜섬웨어는 "돈 나무"와 같은 존재가되었습니다.

한편, 공격 대상을 한정 한 표적 공격도 다양한 사례가 가시화되고 있습니다. 일본에서는 678 만 건이라는 사상 최대 규모의 개인 정보가 표적 형 사이버 공격에 의해 유출 위기에 노출되어 있었던 것이 주요 여행사에서 공표되었습니다. 트렌드 마이크로의 네트워크 모니터링에 따르면 국내에서 표적 형 사이버 공격으로 의심되는 통신은 월평균 59 만건이 확인되었으며, 공표 사례가없는 기간에도 물밑 공격은 계속하고 있음 알 수 있습니다. 또한 세계적으로 "비즈니스 이메일 사기 (Business Email Compromised, BEC)"라는 비즈니스 편지의 침해도 가시화되고 있습니다. "미 연방 수사 국 (US 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, FBI)​​"에 따르면, 2015 년 1 월부터 2016 년 6 월까지의 피해액은 30 억 달러에 이르고 있으며, 정규 비즈니스 이메일을 악용 한 사기 수법에 의해 기업에 거액의 피해가 초래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.

2016 년 상반기에 확인 된 다양한 위협 동향에 대해 더 깊이 알기 위해 다음의 보고서를 읽어보십시오.

  • 자세한 보고서보기 : 
      2016 년 상반기 보안 라운드 업 : " 랜섬웨어 국내에서는 사상 최대의 피해" http://www.go-tm.jp/sr2016h1


728x90